가끔 사용하는 프로그램들
최종수정일: 2013.05.15




1. TreeSize [Link]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폴더나 파일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TreeSize처럼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폴더나 파일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WinDirStat[Link], SpaceSniffer[Link]가 있네요.

treesiz01.jpg

treesiz02.jpg





2. CCleaner [Link]


파일과 레지스트리 정리 프로그램입니다. 자세한 것은 CCleaner 기능 소개 글[Link]을 참고

cclea00.jpg





3. VideoCacheView [Link]


인터넷 임시 폴더(cache)에 있는 미디어 파일을 쉽게 검색하고 복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크롬 브라우저를 지원합니다.
파이어폭스의 DownloadHelper 확장기능으로 안 받아지는 파일을 인터넷 임시 폴더에서 복사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MP4 동영상 파일의 경우 파이어폭스의 인터넷 임시 폴더에 저장된 MP4 파일은 FLV 확장자로 복사해 버리는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progvcv01.jpg

progvcv02.jpg





4. 진공파동연 Lite [Link]


각종 미디어 파일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진공파동연에서 재생 기능이 빠진 Lite 버전입니다.
많은 동영상 파일과 음악 파일을 지원합니다. 자세한 것은 format.txt[Link]를 참고

단순히 미디어 파일의 자세한 정보만을 확인하려는 것이라면 비디오 인포[Link]라는 프로그램이 나을 것 같네요.


sinku00.jpg


sinkum01.jpg

목록 저장은 여러 형식을 지원합니다.

sinkum01b.jpg


sinkum02.jpg

상세 정보를 덧붙여 이름 바꾸기의 경우

clip0004 [RIFF(AVI2.0) 320x240 16Bit Microsoft Video 1(CRAM) 10.00fps 338f 26.07kb-s 00-00-33.799].avi
이런 식으로 기존 파일명 뒤에 상세 정보가 덧붙여진 파일명이 됩니다.

sinkum03.jpg

검색은 파일명의 일부를 입력하여 해당하는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sinkum04.jpg

확장자명 자동 바꾸기의 경우

예를 들어 avi 파일인데 확장자가 mov인 clip0001.mov 파일을 목록에 추가하면 상세 정보를 참고해서 올바른 확장자인 avi로 바뀌면서 clip0001.avi가 됩니다.

기동 프로그램 설정은..

목록에서 미디어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재생할 때 사용할 프로그램을 설정합니다.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설정하여 기동 프로그램 메뉴에서 사용할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하지 않으면 윈도우의 연결 프로그램 설정에 설정되어 있는 프로그램으로 재생합니다.

sinkum04b.jpg

sinkum05.jpg
도움말

버전 정보
Readme.txt 참조
History.txt 참조





5. UniteMovie 그리고 UniteMovie에 포함되어 있는 CutMovie [Link]


UniteMovie는 여러개의 동영상 또는 음악 파일을 하나로 합칠 수 있는 프로그램이고 CutMovie는 하나의 동영상 또는 음악 파일을 여러개로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주로 FLV나 MP4 파일을 합치거나 나눌 때 사용하는데 FLV나 MP4 파일은 UniteMovie 프로그램만으로 가능하지만 AVI 파일은 VirtualDubMod가 필요하고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코덱에 따라 제대로 안 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VirtualDubMod는 제작자 사이트의 VirtualDubMod 입수방법(VirtualDuvMod入手方法) 페이지에 적혀 있는대로 VirtualDubMod 바이너리(VirtualDubModバイナリ)와 필수 DLL 모음(必須DLLの詰め合わせ)을 받아서 UniteMovie 폴더에 복사하면 됩니다.

음악 파일은 평소에 합치거나 나눌 일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동영상의 경우 Avidemux[Link]라는 프로그램이 좀더 다양한 종류의 동영상을 코덱을 설치하지 않고 편집할 수 있는 것 같네요.

unitmv00.jpg

cutmv00.jpg


AppLocale을 이용해서 실행하면 일본어는 제대로 표시되지만 폴더를 고르는 창의 글자와 한글 파일명이 깨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UniteMovie에서 제목표시줄의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메뉴unitmvmenu01.jpg

CutMovie에서 제목표시줄의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메뉴

cutmvmenu00.jpg

UniteMovie와 CutMovie의 저장할 곳(保存先)의 메뉴

unitmvmenu02.jpg

MP3의 결합 후에 연주 시간의 수정을 행한다 메뉴에 체크하면 가변 비트레이트(VBR) MP3를 결합 후 시간 표시가 이상해지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그룹으로 나누어 일괄처리한다 메뉴에 체크하면 연속된 번호를 가지고 있는 파일들을 한 그룹으로 묶어 결합합니다.

메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제작자 사이트의 사용법 페이지[Link]를 참고.






6. GIMP [Link] PortableApps.com의 포터블 버전 [Link]


이미지의 일부분을 정교하게 잘라내거나 글자를 삽입하는 등의 이미지 편집 작업을 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이미지 편집 작업은 Irfanview를 사용하고 있네요.
관련글: 이미지에 글자 삽입하기[Link]

gpimgcut01.jpg

gpimgcut02.jpg

gpimgcut03.jpg gpimgcut04.jpg






7. Moo0 코넥션 와쳐 [Link]


가끔 프로그램의 네트워크 연결 상황을 확인해야 할 때가 있어서 사용하고 있네요.

moocwchr01.jpg

moocwchr02.jpg





8. Process Hacker [Link] PortableApps.com의 포터블 버전 [Link]


작업관리자 프로그램.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자세히 확인한다거나 할 때 잠깐씩 사용하고 있네요.

prhckr01.jpg

prhckr02.jpg

prhckr03.jpg





9. 파레트 (Palette) [Link]


색상값 추출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은 꽤 많지만 저는 이 프로그램이 마음에 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palett01.jpg





10. Cauldron [Link]


App.net을 이용하기 위한 프로그램.
App.net을 이용할 때 Cauldron을 사용하고 있지만 보통은 파이어폭스의 북마크 사이드바 표시 기능[Link]을 좀더 많이 사용하는 편이네요.

cldrn01simg.jpg



2008.12.02 Written by Luminescent

따로 명시하지 않는 한에서 이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다음의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3.0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