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한영 전환 관련 프로그램과 확장기능들
최종수정일: 2011.11.08




일종의 매크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 Autohotkey[Link]를 이용하여 ㅈㅈㅈ.을 입력했을 때 www.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ㅈㅈㅈ.을 입력하면 www.으로 바꿔주는 Autohotkey 스크립트 파일[Link]
ㅈㅈㅈ.을 입력하면 www.으로 바꿔주는 스크립트를 Autohotkey의 실행파일 생성 기능으로 만든 실행파일[Link]

실행파일을 시작 프로그램 폴더에 넣어두는 방법이 제일 간단하지만.. 실행파일의 경우 일부 백신에서 오진되는 문제가 발생하네요. 이럴 때는 Autohotkey 설치 후 스크립트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 폴더에 넣어두는 방법을 사용하는 게 좋을 듯 하네요.







TabIMSwitch[Link]는 탭마다 다른 언어입력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고 단축키나 마우스 버튼 클릭으로 주소표시줄로 이동했을 때 영문 입력상태로 전환하는 기능을 가진 확장기능입니다.

관련동영상[Link]
(동영상에서 마우스 커서에 한영 상태를 표시하는 것은 IMECursor[Link]를 이용한 것입니다.)
TabIMSwitch는 아무래도 더 이상 업데이트가 되고 있지 않은 듯..





TabLang[Link]은 탭마다 다른 언어입력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TabIMSwitch와 유사한 확장기능입니다.
주소표시줄에 입력한 주소나 북마크 등을 새 탭에 열었을 때의 기본 입력 언어, 주소표시줄, 검색창, 찾기 막대의 입력 언어를 지정할 수 있는데 이 설정을 이용하여 윈도우의 텍스트 서비스 및 입력 언어 설정에서 영어를 추가한 후 설정에서 주소표시줄 언어를 영어로 지정하면 주소표시줄을 항상 영어 입력 상태로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설정을 변경한 후에 파이어폭스를 재시작할 필요가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tblng01.jpg

tblng02.jpg tblng03.jpg
tblng04.jpg





IMEStatus[Link], IME and DiMENSiON[Link]은 주소표시줄, 검색창, 페이지의 입력란 등을 선택했을 때 입력 언어의 상태에 따라 글자색과 배경색을 변경하는 확장기능입니다.

IME and DiMENSiON은 설정에서 Turn OFF IME when locationbar is focused에 체크했을 경우 TabIMSwitch처럼 주소표시줄에 이동했을 때 자동으로 영문 입력 상태로 전환할 수 있는데 예전에는 제대로 작동되었으나 최근 버전에서는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것 같네요.
IMEStatus는 설정에서 Inactivate IME when focus on location bar와 Use disabled mode instead of inactive에 체크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ㅈㅈㅈ.을 입력하면 www.으로 바꿔주는 Autohotkey 스크립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니 스크립트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알툴바에서도 ㅈㅈㅈ을 입력하면 www로 바꿔주는 기능을 지원하니 알툴바를 사용하면 될 듯 하네요.





2009.01.04 Written by Luminescent
따로 명시하지 않는 한에서 이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다음의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3.0 License